글로컬 미래교육 박람회, 미래교육의 방향 제시!

하버드대학 마이크 샌델 교수와 미래학자 토마스 프레이 등 세계적 석학들 강연
구글, MS, 애플, 네이버, LG 등 세계적 기업도 동참

Grace Choi 승인 2024.05.03 00:07 | 최종 수정 2024.06.03 09:48 의견 0

2024 대한민국 글로컬 미래교육박람회 공동주최 전라남도 교육청 전경


교육부와 전라남도‧경상북도교육청은 오는 5월 29일부터 6월 2일까지 여수세계박람회장에서 ‘2024 대한민국 글로컬 미래교육박람회’를 개최한다. 세계와 함께 살아가는 미래 인재를 기르자는 취지로 ‘공생의 교육, 지속가능한 미래’라는 주제를 설정하고, 이에 걸맞는 다양한 강연과 전시,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총 5일동안 진행되는 박람회는 미래교육의 방향, 글로컬교육과 교육자치의 경쟁력, 디지털 기술 발전과 학교 교육, 다문화사회의 세계 시민교육, 지속가능한 생태 전환 교육 등 5가지 세부주제를 설정해서 기조강연과 컨퍼런스, 전시 등이 다채롭게 펼쳐질 예정이다.

마이크 샌델 하버드대학 교수 - 공생 교육에 대해 강의할 예정이다

'정의란 무엇인가' 마이크 샌델 교수

세계적 미래학자 토마스 프레이 다빈치 연구소장

한국계 미국인 로봇공학자 캘리포니아 대학 교수 데니스 홍 등 기조강연 진행


특히 ‘정의란 무엇인가’라는 책으로 전 세계인에게 ‘정의와 트롤리 딜레마’ 열풍을 일으켰던 하버드대학 마이크 샌델 교수와 한국계 미국인 로봇공학자 데니스 홍(캘리포니아 대학 교수)의 기조강연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더불어 탄운셍 전 싱가포르 국립교육원(NIE)총장, 토마스 프레이 다빈치연구소장, 폴킴 미국 스탠퍼드대학 부학장 등 세계적인 석학들의 기조강연과 토론도 예정되어 있어 미래 교육에 대한 방향성을 확인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심도있는 탐색을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강연에 그치지 않고 현장에 참여한 청중들과 소통의 시간을 갖음으로써 ‘미래교육의 방향성’이라는 주제에 구체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노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현장에 참여하기 힘든 학생들과 시민들을 위해 유튜브 생중계도 진행할 예정이며 현장 참여를 원한다면 홈페이지에 방문해서 간단한 절차를 통해 사전신청 할 수 있다.


한편 다양한 전시도 진행되는데, 대한민국 교육관, 에듀테크 밸리, 국제교육관 등으로 구성되었다. 대한민국 교육관은 전라남도 교육청과 교육부 정책관으로 구성되며 글로컬 교육, 즉 지역과 공생하는 학교의 미래를 표현할 계획이다. 또한 에듀테크밸리는 에듀테크 기업과 교육플랫폼 기업들이 참여할 예정이며, 우리나라의 네이버, LG, EBS 등과 미국의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사도 동참해서 미래 특수 교육 체험관도 별도 운영한다. 국제교육관은 영국, 독일, 미국, 인도네시아, 중국, 일본 등 전 세계 22개국 국가가 참여해서 지역의 특수성과 세계의 보편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외의 다양한 교육 사례가 전시되고 소개될 예정이다. 또한 5일 동안 각 국가의 교육전문가들의 발제를 통해 미래교육의 방향에 대해 토론하는 공론의 장이 열림으로써 미래 교육은 한 국가의 문제가 아닌 전 세계의 공통된 화두이자 고민임을 상기시키고 논의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글로벌시대에 거주 국가 뿐만 아니라 국가와 민족을 초월해서 다양성을 인정하고 글로벌 마인드를 키울 수 있는 열린 기회가 되리라 예상된다.

이 외에도 다양한 문화 행사도 행사기간 동안 꾸준히 진행될 예정이다. 작곡가 김형석, 축구선수 손흥민의 아버지로 유명한 손웅정 축구지도자, 구국의 영웅인 이순신 장군의 역사를 영화화 한 영화감독 김한민, 다양성 그 자체인 방송인 조나단, 파트리샤 등 각계각층의 인물들이 출연해 진로토크 콘서트를 연다. 명확한 꿈과 진로를 찾는 것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직업 세계를 소개하고 목표와 희망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취지다.

K-Pop 콘서트 및 미래 아티스트 버스킹 챌린지, 미디어아트공연, 창의융합 학생 참여프로그램, 독서문화한마당, 진로교육박람회, 이중언어말하기대회 등 다채로운 행사를 통해 지역을 넘어 글로벌 교육을 위한 새로운 발돋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다가올 미래는 일방적인 교육이 아닌 쌍방의 소통의 교육이 필요한 만큼 바람직한 미래교육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이번 박람회가 그 첫 발걸음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024 대한민국 글로컬 미래교육박람회 홈페이지 - 사전신청

저작권자 ⓒ 국제학교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